[마작 강좌] 06. 손마작의 시작. (이것만 알면 손 마작 할 수 있다.) [마작] 마작 강좌


안녕하세요.

 몇백년만에 강좌를 올리는 서휘입니다.


패는 GET했었지만, PC등의 이유로 강좌를 전혀 못썼지만, 드디어 태블릿PC를 구입해서 이렇게 강좌를 다시 올리게 되었습니다.
뭐, 비싼건 아니구요 , HP사의 omni 10을 중고로 구매했습니다. 좋은 제품 판매해주신 판매자분께 감사..

뭐 자랑은 2줄로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자, 본격적으로 시작을 해볼까 하는데요.
오늘부터 올릴 강좌는 "손마작 강좌" 입니다.


지금까지 올려왔던 강좌는 천봉 등에서 게임을 하기위한 강좌였다면, 
오늘부터 올리는 강좌는 근처 마장이나 친구들과 실제 마작패로 마작을 할 경우에 필요한 지식울 써보는 강좌입니다.

그래서 부제를 정해보았습니다. 이름하여


이것만 알면 손 마작 할 수 있다 ! 입니다.


벌써 군침이 도시나요? 그럼 거두절미하고 바로 시작해보도록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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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은 인천의 인천마장에 있는 전동탁자의 사진입니다.


마장에 가면 보통 이런식으로 전동탁자가 있고, 저 전동탁자에서 마작을 하게 됩니다. 그럼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죠.

손 마작을 칠때는

앉을 자리 정하기 - 진동(기가, 동1국의 동을 말합니다) 정하기 를 한 후에 게임을 들에 들어갑니다.

그럼 각각 알아볼까요?




1. 앉을자리 정하기,

앉을 자리는 위의 전동탁자 사진처럼 동, 남, 서, 북을 하나씩 뽑은 후 뒤집어 섞고 4명의 플레이어가 각각 하나씩 고릅니다. 그리고 "동"을 뽑은 사람이 원하는 자리에 앉은 후, 동-남-서-북 순으로 오른쪽으로 돌아가며 각 패를 뽑은 플레이어가 자리에 앉습니다. 그림으로 예를 들어볼께요.
위의 그림과 같이 동이 자리를 앉은 후에, 그것을 기준으로 앉는 것이죠. 그림으로 보니까 이해가 쉽게 되..나요?










2. 진동(기가, 동1국의 동) 정하기.

진동을 정하는 방법은 간단히 말해서 "주사위를 두 번 굴려서 나온 사람으로 정한다"라고 줄일 수 있겠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우선 임시로 뽑은 "동"의 사람이 주사위 2개(리치마작에선 기본적으로 주사위를 굴릴 경우 2개를 굴립니다)룰 굴립니다.
그 후, 그 주사위가 가르킨 사람이 다시 한 번 주사위를 굴립니다. 
이 때 주사위의 눈이 향한 사람이 바로 동 1국의 동, 다른 말론 기가, 진동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주사위가 가르키는 사람은 어떻게 보냐면요.
(굴린 사람 기준으로) 1을 본인으로 보고, 2는 오른쪽, 3은 그의 오른쪽(앞), 4는 그의 오른쪽(왼), 5는 다시 자신 ~12는 자신의 왼쪽사람이 그 주사위 눈에 해당되는 사람이 됩니다. 

이건 다시 말하면

본인(굴린사람) - 1(없음), 5, 9

하가(오른쪽사람) - 2, 6, 10

대가(앞쪽사람) - 3, 7, 11

상가(왼쪽사람) - 4, 8, 12

가 되겠네요. 이해 되시나요?

이걸 전부 다 외우실 필요는 없으시구요, 

나온 숫자대로 굴린사람을 1로 해서 돌아가면서 세보면 됩니다. 어때요 참 쉽죠?
이렇게 주사위를 두 번 굴린 후에 "기가"가 정해지구요. 그 기가를 기준으로 마작이 시작됩니다!!




















3. 게임하기. (남 4국의 반장전이 끝날 때 까지 반복)



자, 게임을 시작하도록 하지. (직소)

게임의 진행방법은 넷마작과 거의 동일합니다. 중요한 것은 넷마작에선 패를 오토로 보내주고, 정리도 해 줬지만, 손 마작은 그렇지 않다는 점이지요. 

게임의 진행도 역시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겠네요.

주사위로 시작점 및 왕패 정하기 - 패 가져가기 - 친(오야)부터 버리기.

정도일까요..

여기서부터는 제 패의 사진과 함께 하시죠. 







3-1. 주사위로 시작점과 왕패 정하기. (왕패 가르기)

시작점과 왕패 역시 주사위로 결정합니다. 

오야가 주사위를 굴리고, 그 주사위가 가르키는 사람의 패산의 오른쪽을 기준으로 주사위의 숫자만큼 뗀 후, 떼어낸 오른쪽의 패의 7줄을 왕패로 사용하게 됩니다. 사진으로 예를 들어볼까요?




위의 사진에서 주사위의 갯수가 6이 나왔군요. 6은 굴린 사람 기준 오른쪽의 사람입니다.
그리고 오른쪽 사람의 패산에서 오른쪽에서 6줄 만큼 갈라놓은 것 보이시나요?
그 갈라놓은 쪽부터 왼쪽이 시작점, 오른쪽으로 7줄이 왕패가 됩니다.

다음 사진도 보죠.

 
이번엔 주사위 숫자 5가 나왔군요. 5는 본인을 향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본인 기준 오른쪽에서 5줄 만큼 패산을 가른 후
가른 곳 기준으로 왼편이 시작점, 오른편이 왕패가 되는거지요.

마지막으로 하나 더 볼까요?

이번엔 주사위 눈이 11이 나왔군요. 11은 앞사람을 가르키는 숫자입니다. 
그러므로 앞사람의 기준으로 오른쪽에서 11개만큼 패산을 가른 후 가른 곳 기준으로 
왼쪽이 시작점, 오른쪽 7줄이 왕패가 되는 것이지요.

위 사진은 왕패도 미리미리 갈라뒀군요. 누가 했는지 참 잘했네요 후후.






3-2 패 가져가기.


패를 가른 후 패를 각각 가져가게 되는데요, 막가져가는게 아니랍니다.
일단 글로 설명하자면,

오야부터 동남서북 순으로 돌아가며 각각 4개(2줄)씩 3번 가져간 후에 각각 한 개씩 더 가져가서 13개를 만듭니다.

역시 사진으로 한번 볼까요?




아까 잇었던 주사위 11에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사위 11에 맞춰 갈라놓은 패산을 기준으로




오야가 우선 패를 가져가기 시작합니다. (제 손이 공개되었습니다. 꺄아)




패의 빈 자리가 서늘해 보이네요. 영차영차해서 모두 패를 가져가봅시다.



물론 타가들도 4개씩 가져가도록 하구요.



그렇게 2번 더 반복합니다 (이로서 패가 12장)






그리고 부족한 패 1장씩을 보충하여 각각 13장의 패를 완성합니다.






그리고 친(오야)는 하나를 더 가져와서 14장인 상태를 만들고요,
(곧 쯔모를 할 것이기 때문에 미리 쯔모해둔다는 기분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왕패에서 (왕패쪽 앉은 사람 기준) 왼쪽에서 3번째 줄의 패를 열어 도라표시패를 표시합니다.










3-3 친(오야)먼저 패를 버리면서 시작하기.


친은 "모든 사람이 패를 가져갔는지"와 "도라표시패가 열렸는지"를 확인 한 후에 패를 버리구요. 버림과 동시에 게임이 시작됩니다. 동 1국의 첫 버림이라면 "잘 부탁드립니다" 한 마디 정도는 당연히 센스있게 해 주셔야 하구요. 
마작은 고급 스포츠기 때문에 그런 하나하나의 예절이 굉장한 이미지와 함께 치는 사람들의 기분을 좌지우지 한답니다.


역시 사진으로 준비 해 봤는데요, 함께 보시죠.




모두 패를 받았는지 , 도라가 열렸는지 확인 한 후, 가장 필요없는 패를 버리면서 게임이 시작됩니다.
동 1국의 첫 번째 버림패라면 "잘 부탁합니다"의 센스있는 한 마디.
마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예의입니다 후후.





그 후 게임을 진행 시켜 텐파이를 만드시구요.







이렇게 화료하시면 됩니다. 어때요 , 참 쉽죠?
(멘젠 쯔모 (1) 혼일색(3) + 도라 1. 5판 만관 4000 All)


화료시에 해당하는 점수를 내시거나 받으시고, (반장전 시) 남 4국까지 진행 하신 후에, 모은 점수로 1~4위를 나누게 됩니다.










초보분들이 허시면서 가장 주의하셔야 할 점은 당연한 이야기지만, 손마작에선 "치" "퐁" "캉" 등의 울기와 "리치" "쯔모" "론"등의 발성 등이 버튼으로 뜨거나 자동으로 되지 않기 때문에, 집중하셔서 발성하시고, 반칙(촌보)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물론, 촌보를 하고, 큰 역에 쏘이면서 룰을 배워가는게 또 손마작의 묘미니까, 너무 겁먹고 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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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떠셨나요?? 사진을 첨부하면서 최대한 쉽게, 최대한 재밌게 설명하려고 했는데, 지루하진 않으셨나요?

마작은 예로부터 귀족들이 하던 스포츠이기 때문에 플레이 하면서 예의바른 플레이가 가장 중요합니다.
정확학 발성, 크지않지만 확실하게 하는 동작들이 그의 예가 되지요.

쯔모했다고 신이 나서 쯔모패를 바닥에 세게 내리치거나,
화료를 계속 하지 못했다고 버림패를 세게 버리거나, 점수봉을 던져서 주거나, 이어폰을 끼거나(* 필자가 특히 싫어하는 행위네요), 너무 구긴 표정으로 있으면 철없고 어리석은 행동이 되겠지요. 그러면 함께 치는 사람도 기분이 구겨집니다.

적당히 절제하고 예의바른 모습으로 마작을 치는 마작인이 되길 바라면서 






그럼 제 강의는 여기까지


































일리가 없죠!


여기서 잠깐!!






오늘의 덤강좌는 "점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마작의 점수계산은 굉장히 복잡합니다. 표를 보면서 외워야 하는게 보통이죠 (물론 계산식도 있습니다)
사실 저도 열심히 외우고 있지만, 사실 잘 안되네요. 그렇다고 점수를 전혀 모르고 하는건 또 이상하죠.

그래서, 큰 점수. 큰 점수만 살짝 알려드릴까 합니다.

4판이상의 큰 점수는 외우기 그래도 쉬운 편이에요.



그 전에, 4판이상의 판수를 부르는 법이 따로 있는데요, 함께 알아볼까요?

마작에서 4판 40부 이상, 5판까지를 만관(만칸) 이라고 이야기 하구요.

6판 ~ 7판을 하네만

8판 ~ 10판을 배만

11판 ~ 12판을 삼배만

13판 이상을 역만 이라고 표현합니다. 


그리고 그 점수는 자 기준으로해서

만칸 - 8000점 (쯔모시 4000, 2000)
하네만 - 12000점 (쯔모시 6000, 3000)
배만 - 16000점 (쯔모시 8000, 4000)
삼배만 - 24000점 (쯔모시 12000, 6000)
역만 - 32000점 (16000, 8000)

각각 위의 점수대로 받구요.
오야는 저 점수의 1.5배씩 받도록 됩니다. 다시 한 번 보자면

만칸 - 12000점 (쯔모시 4000 All)
하네만 - 18000점 (쯔모시 6000 All)
배만  - 24000 (쯔모시 8000 All)
삼배만 - 36000점 (쯔모시 12000 All)
역만 - 48000점 (쯔모시 16000 All)

의 점수대로 각각 받게됩니다.

엄청나지 않나요?

이 점수들만 외우고, 위 점수들대로만 화료한다면야, 얼마든지 1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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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길고 긴 마작강좌.여기까지입니다.

혹시라도 궁금한 것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달아주시거나 트위터 (@seohwi92)로 질문 남겨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D





덧글

  • Sizuka 2015/09/03 19:49 # 답글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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