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작 강좌] 04. 알면 도움 될지도 몰라요. (깡과 울어서 나기) [마작] 마작 강좌








안녕하세요 서휘입니다.


 앞의 강좌까지 하여 반드시 알아야 하는것, 그리고 천봉을 하는 법까지 3개에 걸친 강좌를 했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되었다면 좋겠네요. 오랜만에 와서 이렇게 제가 다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마작의 즐거움을 많은 분들이 알길 바라면서요.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이 강좌는 "리치(일본) 마작"에 대한 글입니다. 한국 마작이나 중국 마작 등과는 룰이 많이 다를지도 모르니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이번 강좌의 테마는 "캉과 울어서 나기"에 대한 강좌입니다.

앞선 강좌에서 말씀드렸지만 울기는 "치", "퐁", 그리고 말씀 드리지 않았던 "깡"까지 총 3종류가 있습니다

혹시 기억나시나요? "치"는 슌츠를 만드는 울기, "퐁"은 코츠를 만드는 울기였지요.

그럼 이제 "깡(혹은 캉)"을 설명하도록 할테지만,
관심없다시는 분은 넘겨도 괜찮습니다. (사실 깡은 몰라도 마작하는데 지장은 주지 않아요)



깡이란 우선 "코츠"의 진화형태인 "깡츠(캉츠)"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아주 간단해요. 
완전 똑같은 패 4장을 모두 모으는겁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원래 마작 몸통은 3개의 패로 이루어지지만, 캉츠는 4개의 패 자체를 한 개의 몸통 즉, 3개인거로 칩니다

위의 이미지의 4삭 깡츠는 왼쪽(상가)에서 받은것, 
6통 깡츠는 앞쪽(대가)에서 받은것, 
2만 깡츠는 오른쪽(하가)에서 받은것을 표시하구요, 
서 깡즈, 9삭 깡즈는 본인이 4장을 모두 쯔모하였을때 표시합니다. 보통 "동"처럼 표시하지는 않습니다.

또 퐁으로 코츠를 만든상태에서 그 패를 하나 더 가져옴으로서 깡을 치는 방법도 있습니다.
 표시는 1삭, 3만, 9통처럼 합니다. (떨어져있지만, 붙이면 됩니다.)

여기서 4삭, 6통, 2만같이 남의 힘을 빌려서 깡을 친 것을 "대명깡(바깥깡)", 
서나 9삭처럼 혼자서 4장을 모은 깡을 "암깡(안깡)".
 1삭, 3만, 9통같이 퐁을 한 후에 추가패로 깡을 친 것을 "소명깡(바깥깡)"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소명깡과 대명깡은 둘다 바깥깡이기 때문에 멘젠이 깨지지만, 안깡의 경우는 깡을 쳐도 멘젠이 깨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4장을 열심히 모아서 이 "깡"을 해버리면 문제가 하나 생길 수 있죠, 
바로 패가 하나 부족해진다는겁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한 번 볼까요.

4삭과 2삭의 샤보(머리 두개로 둘 중 하나가 몸통이 되길 기다리는 모양)대기 텐파이에서 이미 안커인 5삭을 가져왔습니다. 그래서 즐겁게 깡을 칩니다. 다같이 외쳐볼까요?

"깡!"


 자, 이런 모양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아직 제 차례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타패를 안했거든요. 근데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여기서 타패를 해 버리면, (깡즈를 3개라고 쳤을 때) 13개 남아있어야 하는 패가 12개밖에 안남습니다. 
즉 "몸통 4개, 머리1개"라는 모양을 만들 수 가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우리 두번째 강좌에서 "왕패"라는 부분을 기억하시나요? 네, 도라가 있던 곳이죠? 그 곳의 "영상패"라는 부분을 하나 집어오게 됩니다. 
이 네모친 부분의 4개의 패가 바로 영상패입니다 ! 이걸 하나 집어온 뒤라면 

이렇게 (깡츠를 3장으로 볼 때) 14장의 패가 되지요? 이렇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천봉 등 넷마작에선 영상패를 알아서 가져와줍니다. 아아 편해라.


 + 참고로 지금 영상패로 화료를 했는데요, 이런식으로 화료가 될 경우에는 "영상개화"라는 그 유명하고 특별한 역이 붙습니다. 특별하지만 1판입니다. 



깡에대해선 설명할게 더 있지만, 좀 이따가 설명하도록 하구요.






















여기까지가 깡의 설명입니다. 

혹시 깡을 스킵하고 빨리배우고 싶으신 분은 여기서부터 보시면 되요.



그럼 이번 강좌의 진짜 목적인 "울어서 나기"를 하겠습니다.

일단, 초보분들께선 중요한걸 하나 아셔야 합니다. 굉장히 중요한건데요.
뭘 해야 할지 모르겠을 때는 일단 "멘젠 유지 후 텐파이되면 리치!"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제가 이걸 쓰는 이유는 사실 초보 때일 수록 "치, 퐁, 캉"의 유혹에서 벗어나기가 힘들거든요. 
특히 천봉 등 넷마작에서 "뾰록!"소리와 함께 유혹한다면 으으.. 그거 견디기 힘들어집니다. 그 기분 제가 잘 압니다. 알고말구요,

하지만, 마작은 호락호락 하지 않습니다. 막 울다보면 성의없다고 영혼이 빠져나갑니다. 역이 없어져요.
굉장히 난처해집니다. 정말 난처해집니다. 날 수 있을거 같은 패가 나와도 론 표시가 뜨지않으면 얼마나 당황스러운데요.

그래서 제가 이 강좌를 쓰게 되었습니다. 울고 싶은만큼 울으세요! 나면서 여러가지 역을 익히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퐁"으로 날 수 있는 역들.

 맨날 치퐁캉이라고 이야기하면서 "퐁"을 먼저 이야기하는 이유가 뭐냐고 물으실 수 있는데요, 퐁으로 날 수 있는 역이 나기 더 편해서 그렇습니다. 우선 보시지요.



1-1. 자풍, 판풍, 삼원패 (묶어서 역패라고 말합니다) = 각각 1판
 설명은 길게 안하겠습니다. 자기의 바람을 확인하고, 본인 손에 2개 있으시다면 울으셔도 좋습니다.
 백, 발, 중이 2개있으시다면 울으셔도 좋습니다.
 이 패를 울고나선 치를 하던 퐁을 하던 캉을 하던 자유입니다! 마음껏 하세요!
 아무래도 다른 역들과 섞이기 쉬우니, 여유가 되신다면 도전해보는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만약 동, 남, 서, 북 4개를 다 몸통으로 만드시면 "대사희"라는 더블역만, 하나는 머리, 나머진 몸통으로 만드시면 "소사희"라는 역만이 됩니다.
 ++ 만약 백, 발, 중을 전부 몸통으로 만드시면 "대삼원"이라는 역만, 하나는 머리, 나머진 몸통으로 만드시면 "소삼원"이라는 3판(실제론 두개 역패 + 소삼원 = 5판)의 높은 역이 됩니다.





 1-2. 또이또이(돌돌이) = 2판

 조건은 간단합니다. 4개의 몸통을 전부 코츠로 만들면 됩니다. 굉장히 쉽죠? 즉, "퐁!" "퐁!" "퐁!" "퐁!" "론!" 하시면 되는겁니다. 물론, 안커가 섞여있어도 전혀 문제없습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두 개의 화료모습 중 첫번째의 상태는 전형적인 또이또이 상태입니다.보시다시피 쯔모로 해서 7삭마저 코츠로 만들었죠? 

 밑의 두번째 화료상태는 조금 역을 섞어보았습니다. "또이또이" 뿐만 아니라 "백", "혼일색(자패와 한가지 수패만 사용해서 만든 역)", 혹시 서나 북중에 자풍이 있다면 "자풍패"도 들어가겠지요?
 서가로 예를 들면, "서(자풍) = 1 " + "백 = 1" + "혼일색 = (울어서) 2" + "또이또이 = 2" 로 해서 총 6판, 하네만(12000점)의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또이또이 역시 다른 역과 엮기기 쉽기때문에 여유가 된다면 한 번 도전해보세요 !

 + 또이또이를 만약 전부 안커로 만들면 "쓰안커(사암각)"이라는 역만이 됩니다.
 + 같은 숫자의 3종류의 패를 모두 코츠로 만들면 "삼색동각"이라는 잘 안나오는 2판짜리 역이 됩니다.
 + 깡 역시 사실상 "코츠"취급이기 때문에 깡을 치고싶으시면 쳐도 좋습니다.






2. "치"로 날 수 있는 역들.

치로 날 수 있는 것들은 사실 어떤 복잡한 조건을 갖춰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필자인 저는 사실 치를 그다지 하지 않습니다. 덤으로 치를 해서 역을 확정시켰다면, 그 이후는 퐁이나 캉을 얼마든지 해도 좋습니다 :D

아, 시작하기전에 하나. 치는 왼쪽(상가)에서밖에 받지 못합니다. 기억하고 계시죠?



 2-1 삼색동순 = 2판 (울면 1판)

 조건은 굉장히. 굉 - 장히 간단합니다. 3가지 수패의 같은 숫자배열 슌츠를 만들면 됩니다. 곧바로 예를 들어볼까요?

 첫 번째는 모양의 예입니다. 123 123 123, 그리고 다른 몸통과 머리. 이게 삼색 동순인거죠. 
 두 번째는 울었을 때의 예입니다. 1만과 4만이 머리가 되길 기다리고 있던 중에 1만이 들어와서 234, 234, 234로 삼색동순이 되었습니다. 
 세 번째처럼 678 678 678의 삼색동순 모양을 울지않고, 다른 패를 울더라도 멘젠은 깨지기 때문에 1판처리가 됩니다.





 2-2 일기통관 = 2판(울면 1판)

 이 역도 설명하긴 굉장히 쉽습니다. 같은 수패의 123, 456, 789의 3개의 몸통을 만든 뒤 나머지를 하면 됩니다.
 예시를 들어볼까요?

 첫번째는 아주 전형적인 일기통관의 모양입니다. 123, 456, 789통의 슌츠를 울어놨죠?
 두번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123을 안울어도, 123, 456, 789를 안울고, 다른 패를 울었더라도 일기통관은 1판역이 됩니다.
 세번째는 일기통관이지만, 다른 역과 섞어보았습니다. 판수가 조금 큽니다. 일기통관과 청일색(한가지 모양의 수패로만 모양을 만든 역)이라, "청일색 (울어서 5판)" + "일기통관 (울어서 1판)" = 6판, 하네만의 점수가 되어버립니다. 이런식으로 일기통관은 이미 큰 역을 한층 더 키우기 위한 역으로도 쓰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치나 퐁을 복합해도 되는 역

 위의 치의 역들과, 역패의 역도 치와 퐁을 복합해도 되지만, 저 모양을 만드는덴 한가지 울기밖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아지만 이 역은 어떤식으로든 울어도 문제없습니다. 그 역은 바로바로


 3-1 탕야오 = 1판

 탕야오입니다. 다만, 시작하기전에 탕야오가 울어도 가능한지 확인해주세요. 탕야오는 지난 두번째 강좌때 설명을 길게 하였기 때문에 여기에선 크게 적진 않겠습니다.

 + 천봉의 게임 모드 중, 가장 위에 ナシ라는 글자가 있는 , 가장윗줄의 모드는 울어서 탕야오가 성립되지 않습니다.
 ++ 손마작의 경우 이수와 신림의 마장에서 할 수 있는 "마작 100배 즐기기 룰"에서 역시 울어서 탕야오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 그 외의 마장이나 인터넷으로 마작을 칠 경우 쿠이탕(울어서 탕야오)이 성립이 되는지 확인을 반드시 하고 하시길 바랍니다. (요즘은 많이들 성립시켜줍니다.)












--

여기까지가 깡, 그리고 울어서 날 수 있는 역들을 간단히 적었습니다.

울어서 날 수 있는 역은, 사실 여기에 적은 역들 이외에도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이 역들만 알더라도 충분히 치,퐁,캉의 유혹에 흔들리더라도 버틸 수 있다고 생각해서 이렇게 적어보았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기억해주세요. 처음에는 (제 강좌 외의 다른 분들의 강좌를 참고하시면 더 실력을 늘리실 수 있구요) 텐파이가 되면 리치, 텐파이가 되면 리치, 목표를 센터에 넣고 스위치, 텐파이가 되면 리치. 이렇게 연습하시면서, 자연스럽게 곁들여지는 역들을 하나하나 외워보시는 편이 좋아요. 그렇게만 하시면, 역 공부하는데 금방금방 도움이 되구요. 역을 많이 알면 전략을 짜기 좋아져서 아무래도 화료할 확률이 더 높아지지요.

오늘도 즐겁게 마작을 치면서 공부해 보아요 !

그럼 제 강좌는 여기까




























지일리가 없죠 ! 언제나오는 덤강좌 !

여기서 잠깐!


오늘 "깡"을 배웠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깡도라"를 덤으로 알려드릴까 합니다.
도라에 대해선 두번째 강좌에 나와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자. 왕패입니다. (똑같은거 복붙해서 쓰는거 맞습니다..)
이런 모양의 도라표시패라면, 도라패는 무엇일까요? - 그렇습니다. "東"이 되겠지요?

하지만 깡을 치면 칠 때마다, "깡도라 표시패"라는게 열리게 됩니다. 
그리고 영상패를 가져가게되죠? 하지만, 왕패는 2줄 7패. 즉 14개의 패가 유지되야해요. 그래서, 패산의 마지막이 하나씩 줄게되요.
글씨로 설명하니 이해가 잘 안되죠? 자, 백문이 불여일견!


이런식으로, 영상패가 하나 빠진만큼, 패산의 해저패(빨간색으로 칠해놓았죠? 제일 마지막 패를 해저패라고 합니다)가 왕패로 이동됩니다. 그리고 그 전패(파란색 패입니다)가 해저패가 되는거지요. 이게 무슨이야기냐면, 왕패를 14개로 유지시키기 위한 몸부림이라고 할까요. 네, 그런겁니다.

그럼 지금 도라패는 뭐가될까요? 바로 그렇습니다. "東" 뿐만 아니라 "7통"또한 도라패가 되었습니다. 이런식으로 깡은 도라패를 늘려주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공포는 여기서 부터입니다. 2번째 강의의 리치를 화료하였을 때 보는 "우라도라(뒷도라)"를 기억하시나요? 
리치를 해서 화료를 했을 경우엔, 깡도라 표시패 역시 "우라도라"를 확인합니다. 우라도라표시패도 2개로 늘어나는거죠.

경우에 따라서는 그저 "리치 핑후 이페커" 의 총합 3판밖에 안되는 역이 

깡도라로 인해 "리치 핑후 이페커 도라도라(도라2)" = 5판 만관(8000점, 친의 경우 12000점)
우라도라들로 인해 "리치 핑후 이페커 도라6" = 9판 배만(16000점, 친의 경우 24000점)

괴물같은 패로 변하는 수도 있습니다.






--

여기까지가 진짜 이번 강좌의 마지막입니다. 
깡과 울기는 사실 초보들이 하기에 적합한 스킬들은 아닙니다. 어쩌면 안좋은 습관을 생기게 할 지도 몰라요.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은 마작의 한 시스템이고, 활용할 줄 알아야 마작을 제대로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마작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이 강좌를 보시고, 마작의 새로운 재미를 느껴주신다면, 전 그거로 만족합니다.



아마 이 강좌까지 이해하신 뒤에는 천봉 등 넷마작을 즐기는데 좀 더 익숙해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후에는 손마작 하는 법의 강좌를 할까 합니다. 약간의 동영상 촬영을 위해 카메라 스탠드도 샀으니, 좋은 패만 생기면 찍을 수 있습니다. (제가 현재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패는 좀 더럽거든요 ㅎㅎ... 많이요. ㅎㅎ...ㅎㅎ...)



그리고 그 이전에 마작의 매너!
마작은 과거 귀족들이 즐겼던 교양있는 게임입니다. 그렇기에 매너를 꼭! 알고 마작에 임하는게 좋습니다.
개인적으론 매너가 없는 사람은 마작을 즐길 자격이 없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꼭 많은 분들이 매너를 갖춘 마작 플레이를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럼. 이로서 이번 강좌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다음 강좌에서 뵈요 :D



덧글

댓글 입력 영역